문의게시판
커뮤니티 > 문의게시판
만약 이 식생활 문제로 말미암아 일생을 아무 것도 못하고 영영구 덧글 0 | 조회 9 | 2021-06-04 10:59:48
최동민  
만약 이 식생활 문제로 말미암아 일생을 아무 것도 못하고 영영구구 하다가 소년은 이로(늙기 쉬움)하고 계전오엽(섬돌 앞 오동잎)이 신추를 보(알림)하면 만사가 다 허사라. 탄식한들 무엇 하리요. 비록 노쇠하였더라도 광음을 허송하라는 것은 아니나 기혈이 쇠하면 만사가 다 여의하게 되지 않는 것은 정리라. 될 수 있으면 청장년 시대에 수양이나 사업을 해놓고 노쇠시에는 은퇴하여 한양(한가로이 몸을 정양함)이나 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는 것을 말하고자 이 붓을 든 것이다.스스로 보중하고 스스로 닦음이 오직 선비의 도리니라(풀이)(풀이)일월왈래에 주야가 분하고 월의 영허(참과 기움)로 1월이 성하고 춘하추동으로 1세가 성하고 주이복시(한 번 돌고 다시 시작함)하여 1녕이 2년 되고, 2년이 3년으로 천지개벽 후 변함없이 만믈이 다 춘생, 하장, 추수, 동장으로 생성수장을 하는 것이 이 우주의 대자연일 것이요, 이 대자연을 그대로 본받아서 인간은 인의예지로 교화하는 것이 대자연의 생장수장과 조금도 다를 것이 없다. 인은 춘의 생함을 의미함이요, 예는 하의 장양함을 의미함이요, 의는 추의 수확함을 의미함이며, 지는 동의 심장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만사만물이 다 이 원리를 벗어나서는 아무 것도 되는 일이 없는 것이다.대연여성합임진(1952년) 11월 초일일 봉우서임진(1952년) 12월 13일 봉우서우유신정사한문을 배우고자 하는 소년들이나 청년들도 그 원인을 물어보면 그 부모들이 경제적으로 중고등학교를 보내지 못하고 그렇다고 바로 귀농하기는 싫고 한 인간들이 원인 없이 한문수업합네하고 귀중한 시일을 소비시키는 것이다. 혹 백에 1인이나 천에 1인 정도가 이 한문을 습득함으로 동양문학과 철학 전공의 노선을 밟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나오는 사람도 있는 것이다.(주석 10) 서불진언 하니 봉장리라: 글은 말을 모두 표현할 수 없으니 만나면 자연 알리라.93. 봉우 내력37. 심서고민족에게 누구나 있는 잠재성이 있으니 우리 민족은 양같이 순하나 용맹한 사자에게 아주 굴하지 않고 언
선생은 평소 나라 없는 도인 없고 나라 없는 학인 없다.는 말로 흔히 정신수련인사들이 국가와 민족의 현실을 도외시하고 소아적 성취에 집착하는 경향을 극력 배제하고, 항상 민족이 있고 나서야 진정한 자아회복도 가능함을 강조하였다. 이 또한 현묘지도의 접화군생하는 선인의 풍모가 아닐 수 없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우리는 마땅히 봉우 선생을 우리 민족의 개국 이래 길이 전해 내려온 겨레얼의 담지자, 선지자로서의 선인으로 규정해야 하는 것이다.#5 토송, 권, 민, 임, 림, 엄, 손, 피, 구, 도, 단잠거포도자곤 하대무지이득시이동자즉우주기인이니, 기가왈궁달유시이부지어명운이 가호아. 고인지대인조명자곤 량유이야라.여기서 내 미미한 욕심은 내 생전에 확실한 기초라도 보고 갔으면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도 되어가는 대로 둘 예정이다. 내가 일시적으로 무엇을 하든지 내 입지는 확고불변하다는 것을 표명하는 것이다. 범위와 한계가 다 있는 것이요, 무조건하고 나가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동지도 규합해 보고 인재도 양성해 보고 하는데 판국이 국한된 인물은 도리어 나를 의심하고 자기의 주밀을 자랑하는 인사들이 많다. 그럴듯한 일이다. 각자의 주장대로 할 일이다. 공문 10철이나 모니불 12제자나 야소의 10대 제자나 다 구체이미(형체는 갖추었으나 미미함)하였고, 그 외에 공문 3천 제자나 모니불 49년 설법에 제자가 얼마나 되는가, 그러나 성공자 기인이며 야소도 제자가 성공자는 10여인 외에는 별 다른 제자가 없다. 이것이 당연한 일이다. 내 생각에는 사도나 제자도가 다 완비하지 않은 관계가 아닌가 한다. 이런 말은 죄를 범하는 줄 알며 해보는 것이다.22. 친산 성추 후 내 소감현상 이 몸을 가지고 임사하면 비유하여 말하자면 일행백리하는 사람이 하루도 쉬지 않고 1년을 간대야 3만6천리다. 10년을 역시 간대야 36만리가 되는 것인데 아무 고장 없이 10년을 계속해서 갈 수도 없고 간대야 진행만 할 수도 없는 것이다. 전진도 되고 후퇴도 있고 와우횡행도 있고 중지도 있을 것이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